본문 바로가기
나만의 영화 리뷰

노예 12년(12 Years a Slave 2013), 영화 리뷰

by 빨간망토 보보 2022. 9. 9.

노예 12년(12 Years a Slave 2013) 영화 포스터

 

1. 노예 12년(12 Years a Slave 2013), 개요

장르 드라마, 역사
감독 스티브 맥퀸
출연 추이텔 에지오포, 마이클 패스벤더, 베네딕트 컴버배치, 브래드 피트, 폴 다노, 사라 폴슨, 루피타 뇽오, 알프리 우다드외
개봉일 2014년 2월27일
상영시간 134분
상영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음악가인 솔로몬은 아내와 두명의 아이가 있는 자유인이었습니다. 어느날 갑자기 납치되어 노예로 팔려가고 12년 동안 두명의 주인을 만나고 노예로써의 삶은 그린 작품입니다.

 

2. 노예 12년(12 Years a Slave 2013), 내용(줄거리)은?

1841년 뉴욕주. 흑인을 노예로 소유하는 것이 합법이었던 시대로 솔로몬은 자유증명서를 가진 자유흑인이었습니다. 바이올리니트스인 솔로몬은 어느날 서커스 공연의 인재를 찾는 2인조 남자를 소개받아 연주가로서 워싱턴으로 가게 됩니다. 그러나 공연의 성공을 축하하며 마신 술에서 깨어나자 옷은 벗겨져 있고 손발은 수갑을 차고 있습니다. 솔로몬을 노예로 판 것입니다. 자유 흑인이라고 호소를 하지만 증명할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고 플랫이라는 이름을 받고 목재상의 윌리엄 포드에게 팔려버립니다.

 

농원의 감독관인 체이핀 밑에서 나무를 쓰러뜨리고 운반하는 일을 하고 있던 솔로몬은 수로를 이용해 목재를 운반하는 것을 윌리엄에게 제안해서 성공시킵니다. 이에 윌리엄은 솔로몬에게 대가로 바이올린을 선물합니다. 이에 솔로몬은 여러가지 일을 해내게 되지만 목수인 존의 질투를 삽니다. 괴롭힘을 받고도 참는 솔로몬이었지만 채찍을 맞다가 욱해서 빼앗아 휘둘러서 체포되어 버립니다. 이에 윌리엄은 능력은 있지만 트러블 메이커가 되어버린 솔로몬을 에드윈에게 팔기로 결정합니다.

 

광활한 면화밭을 운영하는 에드윈은 냉혹하게 노예를 대하는 것으로 유명한 인물입니다. 매일 그날의 면화양을 채우지 못하면 주저앉고 채찍질을 했으며 누구보다 많은 면화를 따는 팻시란 소녀를 맘에 들어합니다. 하지만 에드윈의 아내는 그런 특별취급을 못마땅하게 생각하고 때때로 팻시에게 폭력을 가합니다. 밤에는 에드윈을 상대하고 낮에서 노예로써 일하며 그 부인으로부터 괴롭힘을 받는 생활이 견딜수 없게된 팻시는 솔로몬에게 죽여달라고 부탁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에게 등을 돌리는 것을 부탁하지말라고 솔로몬은 그 부탁을 거절합니다.

 

자유인으로써의 갈망은 여전했고 감독관이었지만 술주정하다 해고와 파산을 거친 노예나 다름없는 신세가 되어버린 백인이 들어오자 그에게 대신 편치를 부쳐달라고 부탁합니다. 다른 농장으로 일하러 갔을때 연주해서 번 돈까지 쥐어주지만 에드윈에게 밀고를 합니다. 이에 잉크와 종이도 없고 편치를 부칠 아는 사람도 없는 제가 어떻게 편지를 씁니까? 다시 감독관이 될려고 거짓말로 수작을 부리는 겁니다.라는 일리 있는 말로 간신히 위기를 모면합니다.

 

어느날 에드윈이 고용한 캐나다인 목수 사무엘의 일을 돕게 된 솔로몬은 그에게 자신의 본래 이름을 밝히고 고향에 있는 친구에게 자유증명서를 보내달라고 부탁을 합니다.

 

3. 노예 12년(12 Years a Slave 2013), 결말은?

그렇게 사무엘이 떠난 뒤에도 가혹한 노예의 날들은 계속 됩니다. 어느날 보안관이 한때 친구였던 파커를 데리고 옵니다. 사무엘이 파커에게 편지를 써준 덕분에 솔로몬은 자유흑인임이 증명된 것입니다. 이렇게 솔로몬은 노예 생활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12년만에 집에 돌아온 솔로몬을 가족들이 따뜻하게 맞이합니다. 사랑하는 딸 마가렛은 결혼하고 어머니가 되어 있고 그녀의 아들은 솔로몬이라는 이름이 붙여져 있었습니다.

 

4. 노예 12년(12 Years a Slave 2013), 내맘대로 감상평

대박까지는 아니라도 괜찮은 편에 해당됩니다. 인종차별을 다루는 영화라서 단순히 재미로 보기에 어렵기도 합니다. 브래드 피트가 카메오 수준으로 잠깐 나오며 제작에 참여한 영화입니다. 영화이기는 하지만 그 시대때 여러차별과 약자인 흑인들의 삶의 무게가 고스란히 전해지는듯 합니다. 미국에서는 리얼한 묘사와 감동적인 스토리가 화제가 되어서 역사를 마주보자는 의미로 학교에서 교재로 사용되는등 역사 교육에도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댓글